레터라이브 Q&A

44회
2024.02.24
PATCH 6.45
  • 최근에 부캐릭터를 키우면서 작업장으로 보이는 캐릭터들이 너무 많이 보입니다. 혹시 알고 계실까요?
    한국 운영팀 답변

    알고 있습니다. 매주 처리하고 있지만 매주 새로운 작업장이 생깁니다.

    끝나지 않는 싸움이지만, 앞으로도 계속 처리할 예정이니 조금만 기다려 주세요.

    태그:#현장접수
  • 작업장 캐릭터가 많이 보여서 신고하려면 홈페이지에 접속해야하는 등 귀찮아져서 막상 신고를 하지 않게 됩니다.
    매크로 신고를 간편하게 해줬으면 좋겠습니다.
    한국 운영팀 답변

    말씀주신 작업장은 신고를 하지 않으셔도 내부에서 처리를 하고 있습니다.

    치트를 사용하여 비정상적인 게임 이용 패턴이 발생하는 경우,

    내부적으로 즉각적으로 기록할 수 있는 내부 시스템이 구현되어 있어 지속적으로 조치하고 있습니다.

    쾌적한 게임 환경을 조성해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빠른 신고, 간편한 신고가 좋은 점도 있겠지만 너무 쉽게 신고할 수 있게 되면

    무분별한 신고가 많이 쌓이게 됩니다.

    그 때문에 실제로 문의와 신고를 보내주신 분들께 오히려 답변이 늦어질 수 있습니다.

    절차에 맞춰 해주시는 것이 더 원활하고 빠르게 처리되어 간편 신고 추가는 현재로서 예정에 없는 점 양해 바랍니다.

    태그:#현장접수
43회
2023.09.16
PATCH 6.35
  • 자유부대 비공정이나 잠수함에 대한 가이드를 GM노트로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공략을 찾아보면 오래된 내용만 나와 최근 변경된 사항은 알기 어렵고, 좀 더 이해하기 쉬운 글이 필요합니다.
    한국 운영팀 답변

    말씀 주신 부분 이해하였으며 비공정, 잠수함에 대해 플레이하시는데에

    참고하실 수 있도록 가이드 준비하겠습니다.

    GM노트나 공식 가이드로 제공해 드릴 수 있도록 하겠으니 조금만 기다려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태그:#Q&A 사전 접수
  • 아직까지 하우징 자유부대 전용 구역은 빈 토지가 많아서
    개인 하우징을 마련하고 싶은 유저 입장에서는 아깝게 느껴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에 대해 한국 운영진의 대처가 있을까요?
    한국 운영팀 답변

    하우징 토지 판매 구분은 V6.1부터 도입된 시스템으로 모든 서버의 하우징 현황을 검토하고 상황에 따라 대응하고 있습니다.

    자유부대 주택은 자유부대를 생성하고 30일이 경과되어야 구매가 가능하며,

    부대에 소속된 다수의 모험가님이 즐길 수 있는 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조금이라도 많은 모험가님들이 하우징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도록

    자유부대 구역에 빈 토지가 있더라도 개인용 토지로 변경할 계획은 없는 점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후 하우징 현황에 따라 하우징 토지 판매 구분은 변경될 수 있으며,

    실제로 글로벌판에서 운용하는 자유부대/개인 하우징의 영역과 한국판의 영역은 달랐고,

    한국판이 개인 하우징 영역이 더 많았습니다. 

    이후에도 변경될 소지가 있을 경우 공지사항을 통해 사전에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태그:#Q&A 사전 접수
  • 크리스탈라인 컨플릭트를 즐겨하는 유저입니다.
    게임이 끝나지 않았는데 전략적 대화 '수고하셨습니다'를 사용하거나
    아군이 실수했을 때 '잘하셨어요'를 사용할 때, 신고가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최근 이를 피하기 위해 '감사합니다'를 사용하고 있는데 신고가 가능할까요?
    한국 운영팀 답변

    접수되는 모든 비매너 신고는 관련 데이터를 조사한 후, 다방면으로 검토하여 조치하고 있습니다.

    크리스탈라인 컨플릭트를 이용하는 모험가님들께도 동일하게 해당됩니다.

    어떤 상황에서 어떤 행위를 했는지 데이터를 조사한 뒤,

    이를 근거로 파악한 전체적인 상황을 바탕으로 검토하고 있습니다.


    예시로 들어주신 바와 같이 '수고하셨습니다'가 아닌 '감사합니다'를 사용하여도,

    실수가 아닌 의도적인 비매너 행위인가를 살펴보고 있습니다.

    즉, 단순히 '어떤 행위를 몇 번 했느냐'가 아니라, 다방면에 걸쳐 상황을 판단하고 있으므로

    특정 행위에 한정하여 생각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플레이하면서 비매너 행위로 생각되는 정황이 있으면 원본 자료와 함께 신고하시면,

    조사하여 운영정책에 따라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쉽진 않겠지만 제발 사이좋게, 서로를 배려하며 즐겨주시길 간절히 부탁드립니다!

    태그:#Q&A 사전 접수
  • 요즘 해킹당했다는 이야기가 많이 있습니다.
    IP 관리와 OTP 서비스를 모두 사용해도 해킹당했다는 이야기를 들어서 걱정됩니다.

    두 가지 보안 서비스를 모두 사용하고 있으면 해킹한 사람이 고의적으로 하우징을 철거해도 입찰 기간 내에 복구받을 수 있을까요?
    한국 운영팀 답변

    먼저, IP 관리나 OTP 서비스를 사용한 모험가님들 중에 해킹을 당한 사례는

    현재까지 단 한 건도 없었으며 루머에 불과합니다.

    특히 2가지 서비스를 모두 사용한 경우는 더욱 철저한 계정 보호가 가능합니다.


    해킹으로 인해 피해를 받으셨을 경우에는 보안 서비스를 사용 중인 전제하에 복구가 가능한 선에 한에 복구 도움을 드릴 수 있습니다.

    다만, 하우징의 경우 복구 가능한 영역에 해당되지 않아 도움드릴 수 없는 점이 있습니다.

    해킹으로 철거된 하우징 토지를 다른 모험가님이 이미 입찰하거나 구매한 경우 등의 이유가 있어

    복구가 불가한 점 너그러운 양해 부탁드립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보안 서비스를 사용 중인 상황에서 해킹이 발생한 사례는 단 한 건도 없었으니

    보안 서비스를 이용하시는 것을 강력히 추천드립니다!

    태그:#Q&A 사전 접수
41회
2023.01.07
PATCH 6.18
  • 글로벌 서버와 한국 서버의 패치 주기의 간극은 정말, 진짜로
    더 이상 줄이기가 어려운 부분인가요?
    한국 운영팀 답변

    네. 유저분들이 느낄 때에는 다 똑같은 콘텐츠이지만,

    개발진 입장에서는 다 다른 게임 빌드입니다.

    글로벌판은 PC, 플레이스테이션 지원 등 게임 빌드가 상당히 많으며 한국판과 중국판도 있습니다.


    하나의 빌드를 완성하면 그 빌드의 A부터 Z까지 다 검증을 다 한 팀이 진행합니다.

    개발도 SQEX가 하고 검증도 SQEX가 순차적으로 하다 보니, 한 번에 진행이 어렵습니다.


    지금은 글로벌판 업데이트가 되고 나면 3개월 후에 중국판이 업데이트하고

    그로부터 3개월이 지나면 한국판이 업데이트되는데

    이 간격이 빌드를 개발하고 맞춰서 검증하고 출시하는 데까지 걸리는 시간입니다.


    이를 줄이려면 지난 팬페스티벌 때에도 말씀드렸지만

    글로벌판의 업데이트 주기가 4개월에서 6개월로 늘어나면

    중국판과 한국판이 같이 업데이트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다수결로 생각하면 쉽지 않습니다. 글로벌판 업데이트 주기가 6개월이 늘어나게 되면

    그에 대한 사이드이펙트가 엄청나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우리나라에서 개발해서 해외에서 서비스하는 게임들도 똑같습니다.

    한국에서 먼저 업데이트하고 몇 개월이나 1, 2년 후에 서버 업데이트가 되는 형태입니다.

    이 또한 빌드가 다 달라서이므로 모쪼록 이해 부탁드립니다.


    그렇다고 안 줄이겠다는 뜻은 아닙니다.

    줄이려고 노력하겠지만 쉽게 줄일 수 없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태그:#현장접수
  • 1월 25일 변경되는 운영정책 약관 중 게임 진행 방해 항목에서
    플레이 스타일 강요나 강제 내용이 있는데 몇 가지 사례를 알 수 있을까요?
    한국 운영팀 답변

    게임 플레이 방해 행동은 정말 다양해서 몇 가지 생각나는 게 있지만

    이걸 말씀드리면 또 다른 방해 행동을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대화할 때의 전후 맥락, 톤 앤 매너가 강제로 느껴질 수 있으냐,

    아니면 일반적인 거냐에 대해서는 정확한 기준을 명확하게 말씀드리기 어렵습니다.

    신고가 접수되면 신고 내용의 전후 채팅 내용을

    모두 다 확인한 다음 플레이 강요로 판단되면 제재를 하고,

    이 정도는 통상적으로 할 수 있는 내용이라고 판단되면 제재를 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그런 케이스가 워낙 다양하기 때문에 어떤 것은 된다, 안된다를

    지금 이 자리에서 말씀드리기에는 무척 어렵습니다.


    만약에 이 사람이 나를 플레이 스타일을 강제하는 것 같으면

    신고해 주시면 운영팀에서 전후 맥락 등을 보고 판단해서 제재 유무를 결정하겠습니다.

    태그:#현장접수
  • 펜리르 서버 이전이 이후 서버 개선과 함께 가능할지 너무 궁금합니다.
    한국 운영팀 답변

    게임 서버 전면 교체와는 관련 없이, 각 서버의 트래픽,

    즉 유저분들의 숫자를 보고 판단을 할 수 있습니다.


    현재 펜리르 서버 트래픽이 많이 올라온 것은 사실입니다.

    다만, 이것을 리얼 데이터를 기반으로 확인하기 위해서는 패치 6.2 업데이트 이후를 지켜봐야 합니다.

    현재 시점에서는 부 캐릭터를 육성하시는 분들께서 펜리르 서버에서 많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요즘 같은 시기에서는 펜리르 서버가 다른 서버에 비해 가장 트래픽이 많기도 합니다.


    하지만 패치 6.1 업데이트가 진행된 날에는

    아직 다른 서버가 펜리르 서버보다 높은 트래픽을 보이고 있습니다.

    펜리르 서버에서 부 캐릭터를 육성하시는 분들께서 업데이트 시점에서는

    주 캐릭터 육성으로 다시 복귀하시는 것입니다.


    따라서 메이저 업데이트가 진행되었을 때 각 서버의 지표를 확인해서

    해당 서버 유저가 실제로 얼마인지를 확인한 후 결정할 수가 있습니다.


    말씀드린 것과 같이 펜리르 서버 자체의 트래픽이 많이 안정화되었으므로

    패치 6.2X 중에는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만, 결국 패치 6.2 업데이트가 진행된 후,

    데이터를 확인하여 가능한 빠르게 안내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기다려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2023년 4월 11일 펜리르 서버 이전 제한 해제

    태그:#현장접수
  • 파티 찾기에 타로점을 봐주거나 그림을 그려준다며 길을 요구하는
    파티 모집이 아직도 자주 보입니다.

    운영정책 위반이라는 게 조금 더 널리 알려졌으면 좋겠습니다.
    한국 운영팀 답변

    말씀해 주신 부분은 홈페이지 운영정책을 통하여 안내를 드리고 있어,

    번거로우시겠지만 홈페이지 운영정책을 통해 확인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 자리를 빌려 해당 부분을 다시 한번 말씀드리자면 

    단순히 타로, 그림 등을 그려주는 파티를 등록하는 경우에는

    제재 대상이 되지 않습니다.(기타 카테고리의 경우)

    이를 보상을 받고 진행하는 부분은 게임 외적인 용역을 제공하고 거래를 하는 부분이기에

    이를 금지하고 있으니 이를 유의해서 이용을 부탁드리겠습니다.


    팁의 명목으로 대가를 요구하는 등의 행위도 모두 위반 사항이니 꼭 참고 부탁드립니다.

    태그:#Q&A 사전 접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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