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터라이브 Q&A

40회
2021.08.07
PATCH 5.45
  • 매번 시즈널 이벤트를 시작할 때 지난 시즈널 이벤트 아이템도 함께 출시되어 크리스탈샵에서 판매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2016년 달걀찾기 대축제 이벤트 아이템인 ‘달걀 갑주’는 아직도 판매되고 있지 않습니다.
    몇 년 째 판매를 기다리고 있는데, ‘달걀 갑주’ 아이템의 판매를 검토해 주실 수 있을까요?
    한국 운영팀 답변

    모험가님께서 말씀하신 2016년 달걀찾기 이벤트 아이템인 달걀 갑주 상품의 경우 한국판을 비롯하여 현재 글로벌판 모그스테이션에서도 판매하고 있지 않은 아이템으로 확인되어 아쉽게도 현재 크리스탈샵에서도 해당 상품을 동일하게 판매하지 않고 있습니다.
    해당 아이템은 개발팀에 문의 후 출시할 수 없을지 검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태그:#Q&A 사전접숙
  • 정액제 이용권과 집사 고용권을 함께 구매할 수 있는 상품을 출시해 주세요!
    매번 따로 구매하는 것이 조금 불편합니다.
    한국 운영팀 답변

    정액제와 집사 고용권 그리고 다양한 아이템까지 한 번에 제공하거나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패키지 상품을 기간 한정 판매한 이력이 있으나, 두 상품을 한 번에 판매하는 것에는 청약 철회 불가 포함 여러 가지 제약이 있으므로 상시 판매는 어려운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정액제와 집사 모두 크리스탈샵에 마련된 장바구니 기능을 통해 한 번에 구매할 수 있으니,
    장바구니 기능을 활용하여 구매해 주시기를 부탁드리며, 추후에도 다양한 기간 한정 패키지를 출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태그:#Q&A 사전접수
  • 파이널판타지14를 즐겨하기에, 이용권을 자동결제로 해두고 싶습니다. 하지만, 자동결제 보상이 VIP 포인트 추가 지급 밖에 망설여 집니다.
    VIP 포인트로 얻을 수 있는 아이템도 점수가 완화되어 이전보다 쉽게 얻을 수 있고, 종종 패키지로 나오는 정액제 이용권 때문에 자동결제가 오히려 더 손해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자동결제 추가 혜택을 더 늘려 주실 수는 없나요?
    한국 운영팀 답변

    모험가님들이 파이널판타지14를 보다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도록 30일과 90일 이용권 자동결제 상품을 제공하고 있으며, 자동결제를 이용하실 경우 추가 혜택을 드리기 위해 VIP 포인트를 추가로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VIP 혜택이 도입되었을 때엔, 새로 시작한 유저분의 경우 최고 포인트의 보상을 받기까지 약 3년이라는 아주 긴 시간이 요구되었습니다. 많은 모험가분들의 완화 요구도 있었기에 한국 서비스 4주년 시점에 VIP 포인트를 대폭 완화하였으며 이로 인해 많은 유저분들이 기존보다 빠르게 VIP 포인트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꾸준히 파이널판타지14를 즐겨주신 모험가님들께서 VIP로 교환할 수 있는 아이템 추가를
    지속적으로 요청 주셨으나, VIP 시스템은 글로벌의 베테랑 리워드와 동일한 보상 시스템으로,
    39회에서 요시다 P/D님의 답변으로 안내된 것과 같이 글로벌에서 더 이상 보상 아이템 추가를 진행하지 않기로 결정되어 한국도 더 이상 아이템 추가 등의 혜택은 불가능한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VIP 보상 단계 완화 및 아이템이 더 이상 추가되지 않는 점으로 인해, 자동결제를 이용하시는 모험가님들에게 제공되는 추가 VIP 혜택이 조금 부족하게 느껴질 수 있는 점 충분히 이해하고 있기에 자동 결제 이용 시의 혜택에 대하여 다른 방향으로 혜택을 제공해 드릴 수 있을지 내부 검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태그:#Q&A 사전접수
  • 글로벌에서 출시되는 각종 공식 굿즈들을 팬페스티벌 대신 정식으로 판매 하실 계획은 없으신가요?
    한국 운영팀 답변

    오늘 레터라이브를 통해 안내드린 2022 디지털 팬페스티벌 서울에서도
    이전과 동일하게 2022 디지털 팬페스티벌 서울 굿즈 판매할 예정입니다.

    2022 디지털 팬페스티벌 서울 전용 굿즈, 그리고 SQEX 공식 굿즈를 판매하기 위해 현재 준비 중에 있으며 조금 더 구체적인 판매 계획은 추후 2022 디지털 팬페스티벌 서울 페이지 및 기타 채널을 통해 안내드리겠습니다.
    많은 모험가분들께 좋은 모습의 행사를 보여드릴 수 있도록 굿즈를 포함한 행사 전반을 열심히 준비하고 있으니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태그:#Q&A 사전접수
  • 글로벌 서버에서 판매하고 있는 동방 서생 의상, 동방 여학생 의상이 한국에서는 이슈가 생겨 출시를 하지 못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혹시 한국에 출시하는 것에 대해서 재검토가 가능할까요?
    한국 운영팀 답변

    우선, 동방 서생/동방 여학생 의복이 한국에 공개되지 않은 배경에 대해 간략한 설명드리겠습니다.

    해당 아이템은 중국에서 선행 공개/출시된 아이템으로 중국에서 공개 당시 SNS를 통해 제작 의도와는 전혀 관련 없이 의미를 왜곡할 수 있는 표현을 사용해 SNS에 의상을 공개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당시 많은 한국 유저분들께서 제작 의도와 다르게 동방 서생과 동방 여학생 의상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을 많이 전달해 주셨고,

    한국 운영진은 사실 여부를 파악 후 지난 레터 라이브 35회를 통해서 한국에는 해당 의상이 실장 되지 않은 점과 함께 향후 출시 여부에 대해서는 모험가 여러분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신중히 검토해나갈 것임을 약속드렸고

    그 후, 지금까지 한국 서비스를 진행하며 특정 아이템에 대해 내지 말아 달라는 요청은 전무후무했기에 출시만으로 논란이 일어날 수 있는 아이템은 판매하지 않는 것이 맞다고 판단하여 판매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씀드린 바 있습니다.
    그로부터 적지 않은 시간이 흐르긴 했지만, 여전히 논란의 여지가 있음을 다시 한번 확인하였으며 해당 방침은 지금도 유효하며 앞으로도 한국 서버에서는 '영구히' 해당 아이템을 출시하지 않을 것을 다시 한번 말씀드립니다.

    태그:#Q&A 사전접수
39회
2021.04.12
PATCH 5.35
  • 글로벌 서버에서만 획득 가능한 특수 아이템(ex: OST 특전 오케스트리온, 꼬마 친구 등)을
    한국 서버에서 판매 또는 주기적으로 획득 가능한 루트를 추가해 주실 수 있을까요?

    디지털 컬렉션으로도 현재 크리스탈샵에서 일부 판매하고 있는데, 그 외 간혹 이벤트로 풀리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습득처가 존재하지 않아 후발로 구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글로벌 서버 기준으로 언제든 구매하여 습득이 가능한 아이템들을 한국 서버에서는 이벤트 참여만으로 획득하려니,
    사정상 이벤트에 참여할 수 없는 경우 구할 방법이 없어 아쉽습니다.
    한국 운영팀 답변

    글로벌 서버에서만 획득 가능한 특전 오케스트리온이나 꼬마 친구 등의 보상은

    가급적 많은 분들께서 획득할 수 있도록 이벤트나 제휴를 통해 제공해드리고 있습니다.


    이전 이벤트 보상으로 아이템을 획득하지 못한 분들께서도 추가적으로 획득하실 수 있도록

    별도의 이벤트나 PC방 포인트, 업적 토큰 등 다양한 방법으로 제공해 드리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불가피하게 이벤트를 참여하지 못한 분들, 새로 가입하신 분들께서도

    추가적으로 제공해드릴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 고민하여 더 많은 분들께 제공해 드릴 수 있도록 할 예정이며, 

    원하시는 보상이 있다면 많은 의견 보내주시고, 이벤트 진행 시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태그:#Q&A 사전 접수
  • 빛의 영자에서 '석판' 감정 표현을 한국에 출시 예정이라고 하셨는데, '초코보 가방' 언급은 없었습니다.

    저는 초코보 가방을 원합니다! 인벤이 너무 부족하다구요….
    한국 운영팀 답변

    컴패니언 앱의 경우 지난 빛의 영자 크리스탈의 잔광편에서도 간략히 말씀드렸습니다만,

    정말 여러분들께 선보여 드리고 싶어 지난 시간 동안 많은 검토를 진행하였으나, 

    이 앱은 글로벌판에 존재하는 로드스톤이라는 시스템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이다보니, 

    로드스톤 구축이 선행되어야 원활하게 서비스가 가능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로드스톤이란 시스템을 한국판에서 서비스하기 위해서는 대규모의 신규 서버 구축과

    이를 개발/운용할 개발팀을 별도로 채용하여 운영해야 하는 등, 현재 한국판의 규모에선 

    단독으로 진행하기 매우 어려운 프로젝트라 컴패니언 앱까지 포함하여 사실상

    서비스 불가능하다는 점 말씀드리고 또 대단히 죄송한 마음입니다.


    지난 2월 선보여드린 '서두르지 않아도 괜찮아' 캠페인에서 등장한 감정 표현 시학은

    글로벌판에선 컴패니언 앱을 깔기만 해도 받을 수 있고, 매월 5$의 유료상품을 이용 시에 초코보 가방 추가와 

    집사 1명을 추가로 드리고 있는데, 감정 표현의 경우 정말 많은 분들이 요청해주셔서

    이번에 이용권 90일을 유지하시는 모든 분들께 감사의 의미로 제공해드리고 있습니다.


    그러나 초코보 가방과 집사 추가의 경우 글로벌판에서 매월 5$ 결제 시 제공하는 상품의 기간제 부가 혜택이다보니 

    이를 한국판에서 제공해 드리려면 사실상 매월 유료로 제공해 드릴 수 밖에 없는 이슈라

    내부적인 논의와 SQEX협의가 필요한 이슈 입니다.


    유료로 제공하더라도 괜찮으신건가요?


    네 여러분들 의견 잘 알겠습니다. 

    내부 검토 후 결정이 되면 별도의 방법으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태그:#Q&A 사전 접수
38회
2020.12.07
PATCH 5.25
  • 크리스탈샵에서 판매하는 하우징 아이템이 다른 아이템들보다 비교적 비싸다고 생각하는데,
    할인 계획이나 다른 계획은 고려되고 있는 부분은 없는지 궁금합니다.
    한국 운영팀 답변

    최근 파이널판타지14 국내 서비스 5주년 기념 크리스탈샵 전 품목

    할인 판매를 하였으며 하우징 상품의 경우 전 품목 50% 할인을 진행하였습니다.


    5주년 할인을 통해 많은 모험가분들께서 할인 프로모션에 참여하셨으며

    다시 한번 파이널판타지14을 꾸준히 사랑해주시는 점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추후에도 지속적으로 유료 프로모션을 모험가 여러분께 선보일 예정이오니

    아쉽게도 지난 할인 프로모션에 참여하지 못하신 모험가분들께서는 이후

    진행되는 할인 프로모션을 기대해 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태그:#Q&A 사전 접수
  • 2019년도 한국 팬페스티벌 이벤트로 풀었던 꼬마 친구 티파, 에어리스 인형을 현재 판매하고 있는
    클라우드 인형처럼 크리스탈샵에서 판매해 주실 수 있나요?

    또 글로벌 서버에서 단체 자세 기능을 이용한 스크린샷 이벤트처럼 공식 홈페이지에서도 비슷한 이벤트를
    진행해서 클라우드 헤어, 게일리캣 모자 등을 얻을 수 있는 이벤트를 원합니다!
    한국 운영팀 답변

    게일리 캣 모자, 클라우드 헤어는 지난 2019년 팬 페스티벌 서울 행사인 코스프레 콘테스트, 

    아트 공모전, 더 피스트 토너먼트 등등 참가자 대상으로 지급한 보상입니다. 


    해당 아이템들은 이후에도 동일한 형태의 행사 이벤트 참여 보상으로 배포할 계획이며

    말씀해주신 SNS 스크린샷 이벤트와 같이 타 이벤트에서는 제공이 어려운 점 이해 부탁드립니다.


    지난 2019 팬페스티벌 서울 SNS 이벤트 보상인 티파 인형, 에어리스 인형의 경우 크리스탈샵을 통해 판매할 계획이 있습니다.

    다만 가까운 시일 내 크리스탈샵에서 판매하기는 어려우며 판매 시점이 결정되면 안내를 할 예정이오니 

    게임을 즐기시면서 지켜봐 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태그:#Q&A 사전 접수
37회
2020.08.08
PATCH 5.18
  • 예전에 크리스탈샵에서 유료 헤어 카탈로그만 모아서
    따로 판매를 하던 이벤트가 있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혹시 그 이벤트를 다시 해주실 생각은 없으신가요?
    한국 운영팀 답변

    지난 2018년 1월부터 약 한달간 헤어카탈로그 5종, 라이트닝&스노우, 신 산크레드, 신 야슈톨라, 새벽의 맹주, 총장 등

    별도로 판매하는 유료 이벤트를 선보여 많은 유저분들의 호응이 있었습니다.


    또한 문의를 통해 간간이 유료 헤어카탈로그 재판매 요청이 있었는데, 정말 헤어 부분만 따로 판매하는 걸 원하시는 건지

    우선 5주년 기념으로 현재 대폭 세일을 하고 있음으로 우선 원하시는 분들은 크리스탈샵을 이용해 주시기 바라며,

    헤어 카탈로그만 판매하는 것은 상시 판매는 어렵고 기간 한정으로 판매하는 것은 긍정적으로 검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태그:#Q&A 사전 접수
1 2 3 4 5 6
최신 회차 Q&A 다시 보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