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터라이브 Q&A

40회
2021.08.07
PATCH 5.45
  • 현금 거래 제재 관련으로 문의 드립니다.
    대부분의 현금 거래는 인게임 보다 외부 사이트 (SNS 및 기타 거래 사이트)를 통해 연락을 주고 받으며 이뤄집니다. 특히 하우징은 고액의 현금이 오고 가는 경우가 많아 이런 폐쇄성이 더욱 두드려지기에 현금 거래 신고 시 요구하는 인게임 내 스크린샷 원본 자료 등을 첨부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이런 경우 어떻게 신고해야 하는지, 외부 사이트를 통한 거래를 신고하면 제재는 가능한 것인지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한국 운영팀 답변

    이전 레터라이브 답변을 통해 비슷한 답변을 말씀 드린 적이 있습니다만, 외부 사이트를 통한 현금거래 시도 및 실제 현금 거래가 이뤄지고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현재까지도 지속적으로 신고가 접수되고 있고 운영팀에서 신고 접수 및 게임 데이터와 대조하여 게임 내 거래가 증명되면 운영정책에 따라 조치를 진행하고 있다는 점 말씀 드립니다.

    실제 게임 내 데이터와 대조가 불가능한 신고건이 대부분이며, 외부 사이트에서 거래된 경우 파이널판타지14 실제 이용자가 맞는지 데이터 대조를 할 수 없으므로 증거로 활용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다만, 외부 사이트에서 거래 정황이 확인되고 그 정보들을 기반으로 실제 게임 내 거래가 되었다면 이 부분에 대해서는 운영팀에서 데이터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게 됩니다.

    따라서, 신고하실 때에는 외부 증거 외에도 게임 데이터와 대조할 수 있다고 판단되는 증거들을 수집하여 보내 주신다면 조금 더 빠르고 정확하게 확인이 가능하니 모험가 여러분들의 많은 협조 부탁드리겠습니다.

    태그:#Q&A 사전접수
  • PvP 전장 콘텐츠에서 일부 유저들이 미숙한 유저를 배척하거나 비아냥거리고, 미숙하지 않더라도 아군 유저에게 플레이 스타일을 강요하고 따르지 않으면 저질의 채팅을 하는 등 비매너 행동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어느 게임이든 비매너 유저가 있기 마련이지만 한국 서버의 PvP 콘텐츠는 이용자가 너무 적어 이런 비매너 행위를 높은 확률로 매번 마주치는 상황입니다. 이로 인해 PvP 전장 콘텐츠 이용율이 낮아지고, 갈수록 비매너 유저들만 활개를 치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습니다.
    레벨 30만 넘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콘텐츠를 ‘선택적 하드 콘텐츠’라고 우기며 자신들의 플레이스타일 강요와 비매너 행동을 정당화 하는 유저들에 대한 관리가 절실해 보입니다.
    한국 운영팀 답변

    한국판 운영팀과 개발팀은 FFXIV 내에 있는 모든 콘텐츠를 최대한 많은 모험가분들이 즐겨주셨으면 하는 바람이 강하고, 이는 PVP 컨텐츠에서도 동일합니다.

    PVP 콘텐츠 내 비매너 행위에 대해서는 신고접수가 자주 들어오기에 충분히 상황을 알고 있습니다. 콘텐츠 특성상 발생할 수 있는 행위에 대해 다양한 방향의 시선으로 검토하고 있으며,
    운영 정책에 명백히 위반되는 행위에 대해서는 조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모험가 여러분들께서 모험을 즐기시던 중 비매너 행위를 목격하신다면 스크린샷이나 동영상 촬영하시어 신고하시면 운영정책에 따라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PVP를 즐기시는 모험가분들께도 한가지 부탁드리면, PVP를 시작하시는 분들께 보다 따듯한 마음으로 함께 플레이해 주셨으면 합니다. 꼭 좀 부탁드립니다!

    태그:#Q&A 사전문의
  • 현재 신규 캐릭터 생성 및 서버 이전이 제한된 카벙클과 초코보 서버는 언제 제한이 해제 될 지 궁금합니다.
    한국 운영팀 답변

    FFXIV의 게임 서버는 크게 2가지로 구분되는데 대도시와 일반 맵과 같은 퍼블릭 서버, 여러분들이 콘텐츠를 이용하기 위해 이동하는 콘텐츠 서버로 구성되어 있는데, 한국 모험가분들은 콘텐츠 이용이 많아 콘텐츠 서버 여러 대를 추가 구성하여 동시 접속이 가능한 유저분들의 수를 많이 늘린 상태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카벙클과 초코보 서버는 캐릭터 생성 제한은 트래픽이 서버 한계치를 넘어서고 게임 접속 및 이용이 원활하지 않은 상황까지 발생하여 진행한 조치입니다.
    따라서 트래픽 수용치가 안전한 지점까지 내려오면 제한 생성은 해제 조치 할 예정이나, 여전히 모든 서버의 트래픽이 상당히 높은 상태라서 생성 제한을 해제를 현시점엔 검토하기 어렵습니다.

    게다가 오늘 알려드린 것과 같이 패치 5.5와 함께 신규 서버 펜리르도 함께 오픈할 예정이라, 한국판의 서버 간 인구 균등화 정책에 따라 신규 서버의 인구 밸런스도 함께 고려해야 해서, 최소한 올해 안에는 어렵고 내년 즈음에 가능하지 않을까 합니다.

    모험가분들의 쾌적한 플레이를 위해 조치되는 사항인 점 부디 너그러이 이해 부탁드리며,
    추후 캐릭터 생성 제한 해제가 가능하다고 판단되는 시점에 공지사항을 통해 안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태그:#Q&A 사전접수
39회
2021.04.12
PATCH 5.35
  • 서버 기기를 증설 예정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정확히 언제 증설 완료 되는 것인지 알려주실 수 있나요?
    한국 운영팀 답변

    제가 작년에 게임서버를 업그레이드 계획이 있다는 말씀을 드렸었는데요, 칠흑의 반역자 업데이트를 앞두고 

    게임서버의 메모리를 증설하는 업그레이드 하는 작업을 한차례 진행한 바 있습니다.


    현재 서버를 전면 교체하는 방안을 스퀘어에닉스 및 사내 인프라 팀과 상세히 논의한 결과, 

    게임서버와 웹서버, 트래픽분산장비, DB장비 등 모든 네트워크 장비까지

    일괄 구매 및 전면 교체하는 형태로 준비 중에 있고 물리적인 서버의 수량이 굉장히 많아

    발주 및 수령, 이후 세팅에 상당한 시간이 필요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실질적인 교체 시점은 내년 상반기 중에 가능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앞으로도 모험가 여러분들께 쾌적한 게임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태그:#Q&A 사전 접수
  • 최근 크리스탈샵 선물하기 기능으로 환상약이나 이용권을 선물해 길을 사고파는 유사 현금거래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게 운영 정책에 위배되는 사항인지, 혹 문제가 된다면 제재하실 계획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한국 운영팀 답변

    크리스탈샵 선물하기 기능은 모험가분들의 현금 거래를 목적으로 적용된 것은 아닙니다. 


    선물하기 기능을 '현금 거래'를 목적으로 거래를 시도하거나, 실제 거래를 진행한 경우 당시 기록을 확인하여 

    운영정책에 따라 현금거래 시도, 현금거래로 조치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강경하게 대응할 예정입니다.

    태그:#Q&A 사전 접수
  • 핵으로 채집 및 보물상자를 사용하는 캐릭터를 신고했으나, 유관 부서에 넘겼다는 답변 이후로 제재나 처리 방식을
    안내 받지 못해 실제로 처리되는지 의문을 가지고 있습니다.

    불법 매크로 사용을 신고하면 실제 불법 매크로였는지, 아니면 멀쩡한 유저였는지 정확한 처리 결과를 알려주셨으면 합니다.
    한국 운영팀 답변

    먼저, 불법 프로그램을 어떻게 조치하고 있는지에 대한 과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불법 프로그램 신고가 접수되면 먼저 게임 로그 추출 및 분석을 통해 플레이 패턴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불법 프로그램 사용과 같은 패턴을 명확히 보임에도 혹시 모를 오제재가 발생되지 않기 위해 

    여러 가지 가능성을 열어두고 확인을 진행하고 있으며, 게임 내 모니터링을 통해서

    실제 플레이를 확인하여, 명확하다고 판단될 경우 조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오제재 방지를 위해 1차 담당자> 2차 담당자> 3차 책임자 승인의 절차를 거치고 있으며, 

    불법 프로그램뿐만이 아닌 다수의 비매너 신고 건을 처리하고 있어  다소 시일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신고하신 건이 처리가 되었는지에 대한 부분은 답변을 통해 안내드리고 있으나, 

    신고하신 캐릭터가 어떤 조치가 되었는지 여부는 타 계정에 대한 개인정보이므로 안내드리기 어려운 점 

    이해해 주시기 바라며, 실제 조치 사항에 대해서는 매월 중순 공지사항을 통해 

    안내하고 있으니 해당 공지사항을 확인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태그:#Q&A 사전 접수
38회
2020.12.07
PATCH 5.25
  • PC방 IP 관리 때문에 매번 새로 등록/해지하는데 접속할 때마다 불편합니다. 한동안 디도스 공격이 잦은 편이었고,
    [U-OTP+와 IP 관리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해 드리고 있기 때문에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아 계정 도용이 발생된 경우,
    계정 관리 소홀로 간주되어 도움을 드리기가 어렵습니다]라고 하는데 IP 때문에 로그인 절차가 너무 복잡해요. 개선책은 없나요?
    한국 운영팀 답변

    디도스 공격에 대한 대응책으로 현재 안티 디도스 장비를 적용하여 이로 인한 방어 효과를 확인하였고, 

    최근 디도스 펌웨어 업그레이드 작업 등 예방을 위해 노력 중입니다.


    PC방에서 플레이를 하고 계신 분들은 계정 보안을 위해서 어쩔 수 없이 불편함이 발생하는 부분 양해를 부탁드리며, 

    접속 시마다 휴대전화로 본인 인증을 더 거치는 U-OTP 이용을 권장해 드립니다.

    태그:#Q&A 사전 접수
  • 하우징 현금거래를 시도하는 유저들을 어떻게 잡고 계신지 궁금합니다.
    SNS에서 대놓고 하우징 현거래를 시도하는 유저들이 너무 많아요.
    신고를 여러 번 했지만 외부 증거물을 받지 않으시기에 많이 답답합니다….
    보통은 부대 양도 및 이사 기능으로 집을 주고 받으며 인게임 내에서
    일절의 대화도 하지 않기에 인게임 내에서 증거물을 찾아내기가 힘듭니다.
    한국 운영팀 답변

    하우징을 현금 거래로 거래하는 것에 대한 신고는 꾸준히 접수되고 있으며, 

    부대 양도 및 이사 기능은 하우징 거래 용도로 추가된 기능이 아니므로 거래하는 것은 정책 위반 사항입니다.


    운영팀에서는 외부 사이트에서 거래가 진행된 경우 파이널판타지14 실제 이용자가 맞는지 

    데이터 대조를 할 수 없으므로 100% 증거로 활용할 수는 없습니다.


    다만, 외부 사이트에서 정황이 확인되고 실제 게임 내 데이터로 거래된 명확한 증거가 확인된다면 조치를 

    진행하고 있으므로 운영팀에 최대한 많은 정보, 특히 게임 데이터와 대조할 수 있다고 판단되는 증거들을 

    수집하여 보내 주신다면 조사를 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태그:#Q&A 사전 접수
  • 계정 도용 제재의 대상을 선정하는 방법이 궁금합니다.
    계정 도용에 가담하지 않아도 계정 도용한 사람으로부터 재화를 취득하면,
    계정 도용으로 제재되는 사례가 많던데 그러면 계정 도용한 사람이
    림사 로민사에서 불특정 다수에게 대가 없이 1길씩 뿌리면 다 제재 대상인가요?
    한국 운영팀 답변

    계정 도용은 보통 가해자가 게임 머니를 현금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진행하게 되므로 

    직접적인 가해자가 선의로 길을 넘기는 사례는 없었습니다.


    최초 피해 계정이자 가해 계정인 캐릭터로부터 길을 모아 여러 캐릭터로 길 이동이 진행되는데, 

    이때 여러 캐릭터를 거쳐 최종 캐릭터에 길을 넘겨 현금거래로 판매하는 방식, 또는 바로 현금거래로 길을 판매하기도 합니다.


    이때, 순수하게 지인에게 또는 선의로 길을 넘기는 경우도 존재하겠습니다만 게임 외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이 되는 등 

    각 캐릭터의 길 이동 배경 파악이 게임 내 데이터만으로는 제약이 발생하므로 계정 도용에 연관된 계정인지, 

    현금거래를 진행한 계정인지의 추가적인 확인을 위해 운영정책 8.15 계정 도용에 대한 제재 정책 및 이용약관 

    제29조 잠정조치로서의 이용 제한에 따라 조치되실 수 있는 점 이해 부탁드립니다.


    게임 내 누군가 선의로 건넨 길을 받아 조치가 진행되었다면 길을 얻게 된 배경과 날짜 등을 말씀해 주시면 

    운영팀에서 조사 후 조치를 해지해 드릴 것이며, 이는 계정 도용 가해자들을 찾아 조치를 하고, 

    또 추가 피해를 발생하지 않게 하기 위함이니 이해 부탁드립니다.


    계정 도용으로부터 자신의 계정을 보호할 수 있는 수단인 U-OTP 서비스를 

    공식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제공해 드리고 있으니 꼭 이용하시기를 권장합니다.

    태그:#Q&A 사전 접수
37회
2020.08.08
PATCH 5.18
  • 채팅창으로 알려주는 공지의 비율을 줄여 주실 수 없나요?
    공지가 1시간 간격으로 반복되어 무슨 말을 했는지 보려면 한참 올려야 돼서 불편합니다.
    처음 접속할 때만 나오거나 일반 채팅창에서만 무조건 보이고 필터로 다른 채팅창에서는 끌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한국 운영팀 답변

    기본적으로 이벤트나 파이널판타지14의 새롭거나 중요한 소식을 

    모험가 여러분들께 인지시켜 드리는 홍보의 목적으로 인게임 공지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에 전해 드릴 소식들이 많아지게 되면 많게는 30분 간격으로도 공지가 노출되게 되며,

    모험가 여러분들께서 잦은 횟수로 공지하는 것이 불편하시다고 하셔서 간격을 이미 조금 조정한 상태입니다. 


    다만, 전해 드려야 할 중요 소식이 많을 경우에는 조정이 어려울 수 있으니 이 부분은 양해를 부탁드리겠습니다. 

    모험가 여러분들께 최대한 게임 몰입도를 해치지 않는 선에서 공지해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태그:#Q&A 사전 접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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