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토즈소프트 개인정보처리방침]
㈜액토즈소프트(이하 “액토즈”라 칭함)는 이용자의 소중한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개인정보보호법』 등 관련 법령을 준수합니다.
개인정보처리방침을 통해 액토즈가 어떤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어떻게 이용하며, 누구에게 제공하는지, 언제 어떻게 파기하는지 등에 대해 이해할 수 있으며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은 게임 서비스뿐만 아니라 게임 서비스와 직간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부가 서비스에도 적용됩니다.
1.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
액토즈는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하고 있습니다.
일부 서비스에서 특화된 여러 기능들을 제공하기 위해 공통으로 수집하는 정보 이외에 이용자에게 동의를 받고 개인정보를 추가로 수집할 수 있습니다.
① 필수정보란?
기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수집하는 개인정보
② 선택정보란?
기본적인 서비스 이외에 부가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수집하는 개인정보
구분 |
수집·이용 목적 |
필수 항목 |
선택 항목 |
보유기간 |
본인 인증 |
본인 확인 |
이름, 생년월일, 성별, 내외국인 정보, 이동통신사 정보, 휴대폰번호, 연계정보(CI), 중복가입정보(DI) |
- |
목적 달성 시까지 |
법정대리인 본인 확인 |
목적 달성 시까지 |
회원 가입 |
게임서비스 제공, 명의도용 및 부정이용 방지 등 회원 관리, 고지사항 전달 |
ID, 비밀번호, E-mail, 이름, 중복가입정보(DI) |
성별, 휴대폰번호 |
회원탈퇴 또는 동의 철회 시 까지 |
네이버 채널링 회원 가입 |
네이버 ID 및 UID, 실명인증키, 이름, 생년월일 |
E-mail, 성별, 휴대폰번호 |
회원탈퇴 또는 동의 철회 시 까지 |
넥슨 채널링 회원 가입 |
넥슨 ID 및 UID, 실명인증키, 생년월일 |
E-mail, 성별, 휴대폰번호 |
회원탈퇴 또는 동의 철회 시 까지 |
카카오 채널링 회원 가입 |
카카오(다음) ID 및 UID, 실명인증키, 생년월일 |
E-mail, 성별, 휴대폰번호 |
회원탈퇴 또는 동의 철회 시 까지 |
마케팅 및 이벤트 프로모션 |
이벤트 프로모션 참여 |
- |
ID, 캐릭터명, 성별, E-mail, 휴대폰번호, SNS ID |
이벤트 종료 및 회원탈퇴 또는 동의 철회 시 까지 |
프로모션 및 기타 서비스 등 안내 |
- |
E-mail, 휴대폰번호 |
회원탈퇴 또는 동의 철회 시 까지 |
이용 통계, 마케팅 활용, 맞춤형 서비스 제공 |
- |
성별 |
회원탈퇴 또는 동의 철회 시 까지 |
경품 배송 |
이름, 휴대폰번호, 주소 |
- |
경품 배송 완료 시 까지 |
제세공과금 처리 |
이름, 주민등록번호, 주소, 계좌번호, 은행명, 예금주명 |
- |
동의 철회 시 또는 법정 의무 보유기간 까지 |
고객 상담 |
1:1 메일 문의 및 전화 문의 |
(전화 상담의 경우) ID, 휴대폰번호 또는 전화번호 |
- |
법적 의무 보유기간까지 |
문의 답변 알림 |
(비회원 문의의 경우) 이름, E-mail, 휴대폰번호 또는 전화번호 |
(회원 문의의 경우) E-mail, 휴대폰번호 또는 전화번호 |
법적 의무 보유기간까지 |
상담 내용 확인 및 안내 |
- |
이름, 캐릭터명, 결제정보, 주소 등 상담에 필요한 정보 |
법적 의무 보유기간까지 |
결제 관련 |
결제 |
결제승인번호, (휴대폰 결제의 경우) 휴대폰번호 |
- |
법적 의무 보유기간까지 |
환불 |
계좌정보, 결제정보(도용 건 발생 후 취소처리 시 고객이 보유한 결제 내역 정보를 요구할 수 있음) |
- |
법적 의무 보유기간까지 |
법적대리인 동의 |
생년월일, 휴대폰번호 |
- |
회원탈퇴 또는 동의 철회 시 까지 |
서비스 안정성 확보, 부정 이용자 방지, 맞춤형 광고, 이용자 식별 등의 목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아래와 같은 정보들이 자동으로 수집될 수 있습니다.
* IP Address, 쿠키, 방문 일시, 접속기록, 서비스 이용 기록, 불량 이용 기록, 기기정보(모델명, OS 정보 및 버전, 기기 사양 등)
2. 개인정보의 위탁
① 액토즈는 원활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다음과 같은 업무를 다른 회사에 위탁하여 처리하고 있습니다.
② 액토즈는 위탁 받은 회사가 이용자의 소중한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도록 관리·감독하며, 액토즈의 사전 승인 없이 제3자에게 재위탁하지 않도록 제한합니다.
수탁 업체 |
위탁업무 내용 |
㈜다우 기술 |
문자메세지 발송, 카카오톡 알림톡 발송, 스마트문화상품권, 계좌이체, 신용카드, 신용카드 자동결제, 티머니 결제 서비스 |
㈜다날 |
가상 계좌, 문화상품권, 휴대폰 결제 서비스 |
㈜해피머니아이엔씨 |
해피머니상품권 결제 서비스 |
㈜지피존 |
GP쿠폰 결제 서비스 |
㈜아톤 |
U-OTP+ 서비스 |
㈜드림시큐리티 |
휴대폰 본인확인 서비스 |
㈜코리아크레딧뷰로 |
I-PIN 서비스 |
LG 유플러스, SKT, KT |
휴대폰 본인인증 서비스 제공/대행 |
우정사업본부 |
이벤트 경품 배송(택배) |
로젠택배 옥수영업점 |
이벤트 경품 배송(택배) |
아리커뮤니케이션 |
파이널판타지14 한국판 굿즈 제작 및 배송 |
3. 개인정보의 파기
①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목적이 달성되거나 보유기간이 만료되면 해당 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② 파기 30일 전까지 개인정보 파기 사실, 파기되는 개인정보의 항목을 이메일, 문자 등 이용자에게 통지 가능한 방법으로 알리고 있습니다.
다만, 액토즈는 계정 도용 등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회원탈퇴 요청 후 30일간 개인정보를 보유합니다. 또한, 관계 법령에 규정되거나 이용자에게 동의를 얻은 경우는 예외로 하고 있습니다.
관련 법령 |
수집 정보 |
보유 기간 |
통신비밀보호법 |
서비스 이용에 관한 로그 기록 |
3개월 |
전자상거래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
표시 · 광고에 관한 기록 |
6개월 |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
5년 |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
5년 |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
3년 |
4. 장기 미접속 계정 분리 보관 및 관리
최근 1년 또는 이용자가 요청한 기간 이상 서비스 이용 기록이 없는 계정을 "장기 미접속 계정"으로 전환하고, 해당 계정에 포함된 개인정보를 별도 분리하여 저장 및 관리하는 것을 말합니다.
① 휴면 전환 30일 전까지 휴면 예정 회원에게 별도 분리 보관되는 사실 및 휴면 예정일, 별도 분리 보관하는 개인정보 항목을 이메일, 문자 등 이용자에게 통지 가능한 방법으로 알리고 있습니다.
② 분리 보관된 개인 정보는 회원이 파이널판타지14 서비스를 재이용하거나 별도 법령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도록 안전하게 보관됩니다.
③ "장기 미접속 계정"으로 전환될 경우, 게임 이용을 포함한 모든 서비스 이용이 불가하며, 다시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계정 활성화를 위한 별도의 전환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만약 장기 미접속 계정 전환 시점으로부터 4년이 경과한 경우 관련 개인정보는 모두 파기되어 복구가 불가할 수 있습니다.
④ 장기 미접속 계정으로 전환되길 원치 않으실 경우, 기간이 도래하기 이전에 게임 내 접속을 진행해주시면 전환 대상에서 제외 됩니다.
o 장기 미접속 계정 전환 대상: 최근 1년 또는 (이용자 동의에 따라)5년 동안 서비스 이용 기록이 없는 계정
o 전환 시점: 서비스 이용 기록이 없는 상태로 1년 또는 (이용자 동의에 따라)5년이 도래하는 시점
5. 개인정보의 파기절차 및 방법
① 파기절차
이용자가 회원가입 등을 위해 입력한 정보는 목적이 달성된 후(탈퇴 신청 시 30일 유예기간 후)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의한 정보보호 사유에 따라(보유 및 이용기간 참조) 일정 기간 저장된 후 파기됩니다.
② 파기방법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하고 전자적 파일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삭제합니다.
6. 개인정보 제공
원칙적으로 액토즈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수집 및 이용목적에 한해서만 이용하며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만, 아래의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① 이용자가 사전에 동의한 경우
이용자가 사전에 동의한 경우란,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자신의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한다는 사실에 동의한 경우입니다. 이 때에도 액토즈는 이용자에게 개인정보 제공 대상, 목적, 항목,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을 사전에 고지하고 이에 대해 명시적·개별적으로 동의를 얻습니다. 해당 사항 외에는 어떠한 추가적인 정보를 수집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② 법령의 규정에 의거하거나, 수사 목적으로 법령에 정해진 절차와 방법에 따라 수사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
7. 회원 및 법정대리인의 권리와 그 행사방법
① 회원의 권리 및 행사방법
1) 이용자는 언제든지 등록되어 있는 본인의 개인정보를 열람하거나 정정하실 수 있으며 본인의 개인정보 삭제 및 처리정지를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2) 이용자는 언제든지 등록되어 있는 자신의 개인정보를 조회하거나 수정할 수 있으며, 개인정보 조회, 수정 또는 해지를 원하시는 경우 웹사이트 안의 [개인정보수정]을 통해 직접 수정 또는 해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3) 액토즈는 개인정보의 보호를 위해 개인정보 수정 시에는 본인 해당 여부를 관련 절차를 거쳐 확인 후 수정해 드리며, 비밀번호를 잊으신 경우는 로그인 페이지에 있는 "아이디/비밀번호 찾기" 메뉴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4) 가입해지는 공식 홈페이지에 있는 "개인정보수정"을 클릭하고 "회원탈퇴"를 선택하신 후 홈페이지의 안내사항에 따라 항목 선택 및 질문사항을 입력하고 "탈퇴완료"를 선택하시면, 입력하신 사항을 기초로 이용자 본인여부를 확인한 후 처리합니다.
② 법정대리인의 권리 및 행사방법
액토즈는 회원 가입 및 유료서비스의 이용에 있어 미성년자의 경우 보호자(법정대리인)의 동의를 기본적인 서비스 이용요건으로 추가하고 있으며, 미성년자의 결제에 대해서는 별도의 절차에 의하고 있어 법정대리인의 승낙 없는 미성년자의 유료서비스 이용에 대해 취소권과 철회권의 행사가 원활하도록 모든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미성년자의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경우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받습니다. 수집된 법정대리인의 정보는 동의 여부 확인 및 개인정보의 열람, 정정 등을 위한 이용자 지원의 목적으로만 사용됩니다.
8.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① 쿠키 등 사용 목적
“쿠키”는 서비스 제공자의 웹사이트 서버가 이용자의 컴퓨터로 전송하는 소량의 정보이며 여기에는 방문한 웹 사이트의 정보 및 이용자의 개인정보 등이 담겨있는 파일로 서비스 사이트를 방문하는 이용자의 브라우저에 고유한 쿠키를 부여함으로써 전체 이용자 수를 파악합니다. 쿠키의 제공은 이용자가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② 쿠키 설정 및 거부 방법
이용자는 모든 쿠키를 다 받아들이거나, 쿠키가 설치될 때 통지를 보내도록 하거나, 아니면 모든 쿠키를 거부할 수 있는 선택권을 가질 수 있습니다.
- Microsoft Edge: 설정 > 쿠키 및 사이트 권한
- Chrome: 설정 > 개인정보 및 보안 > 쿠키 및 기타 사이트 데이터
그 외 브라우저의 경우 브라우저 별 설정 방식에 따릅니다.
③ 액토즈는 이용자의 편의를 위하여 쿠키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쿠키를 통해 수집하는 정보는 회원 ID에 한하며, 그 외의 다른 정보는 수집하지 않습니다. 액토즈가 쿠키를 통해 수집한 회원 ID는 다음의 목적을 위해 사용됩니다.
- 개인의 관심분야에 따라 차별화된 정보 제공
- 이용자 취향 및 관심분야 파악을 통해 타겟 마케팅의 활용
- 개인 맞춤 서비스의 제공
④ 쿠키는 이용자의 컴퓨터는 식별하지만 귀하를 개인적으로 식별하지는 않습니다. 쿠키는 브라우저의 종료시나 로그아웃 시 만료됩니다.
9. 개인정보의 기술적, 관리적 보호 대책
①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기술적 대책
액토즈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처리함에 있어 개인정보가 분실, 도난, 유출, 변조 또는 훼손되지 않도록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기술적 대책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1)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비밀번호에 의해 보호되고 있고 이용자 계정의 암호는 오직 본인만이 알 수 있으며, 개인정보 확인 및 변경은 비밀번호를 알고 있는 본인에 의해서만 가능합니다.
2) 액토즈는 해킹 등 외부침입에 대비하여 이용자의 개인정보가 유출되는 것을 막기 위해 현재 외부로부터 침입을 차단하는 장치를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공격, 해킹 등을 막고 있습니다. 특히,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가지고 있는 서버는 외부의 인터넷 라인과 직접 연결하지 않고 별도로 관리하는 등 최고 수준의 보안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3) 액토즈는 만약의 사태에 대비하여 시스템과 데이터를 백업하는 체제를 갖추고 있습니다.
4) 액토즈는 백신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컴퓨터 바이러스에 의한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백신 프로그램은 주기적으로 업데이트되며, 갑작스런 바이러스가 출현할 경우 백신이 나오는 즉시 이를 제공함으로써 개인정보가 침해되는 것을 방지하고 있습니다.
②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관리적 대책
1) 이용자의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을 최소한의 인원으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2)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직원을 대상으로 새로운 보안기술 습득 및 개인정보보호의무 등에 관해 정기적인 사내교육 및 외부위탁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3) 입사 시 전 직원의 보안서약서를 통하여 사람에 의한 정보 유출을 사전에 방지하고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대한 이행사항 및 직원의 준수 여부를 감사하기 위한 내부절차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4) 개인정보 관련 처리자의 업무 인수인계는 보안이 유지된 상태에서 철저하게 이뤄지고 있으며 입사 및 퇴사 후 개인정보 사고에 대한 책임을 명확화하고 있습니다.
5) 사내 서버실 등 특별보호구역을 설정하여 출입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6) 이용자 개인의 부주의, 액토즈의 통제범위를 벗어난 부분에서의 사고 혹은 인터넷의 본질적인 위험성으로 인하여 야기되는 개인정보유출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이용자는 본인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서 자신의 계정과 비밀번호를 적절하게 관리하고, 그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합니다.
10.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및 담당부서, 권익침해 구제방법
액토즈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 관련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관련 부서 및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성명: 권 민 식
소속: 온라인본부
이메일: antigon@actoz.com
[개인정보보호 관리자]
성명: 최 정 해
소속: FF14실
이메일: n13day@actoz.com
[개인정보보호 담당자 및 담당부서]
성명: 김 승 현
소속: FF14실
이메일: ajanin@actoz.com
부서명: FF14실 운영팀
전화번호: 1800-9602
이용자는 액토즈의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발생하는 모든 개인정보보호 관련 민원을 개인정보보호(관리)책임자 또는 담당부서에 신고하실 수 있습니다. 액토즈는 이용자의 신고사항에 대해 신속하게 충분한 답변을 드릴 것입니다.
기타 개인정보침해에 대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하신 경우에는 아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https://privacy.kisa.or.kr / 국번없이 118)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https://www.kopico.go.kr / 국번없이 1833-6972)
▶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 (https://www.spo.go.kr / 국번없이 1301)
▶ 경찰청 사이버수사국 (https://ecrm.police.go.kr / 국번없이 182)
11. 부칙
법령 및 정책 또는 보안기술의 변경에 따라 내용의 추가, 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 변경사항의 시행일의 최소 7일 전부터 공식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 다만, 회원의 권리 또는 의무에 중요한 내용의 변경은 최소 30일전에 고지하겠습니다.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공고일자: 2023년 3월 2일
개인정보 처리방침 시행일자: 2023년 3월 9일